세로토닌 부족 증상 및 세로토닌 영양제 어떤 것인가?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세로토닌은 기분 조절, 수면, 식욕, 기억력, 체온 조절 등 신체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 수치가 부족하면 크게 3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정신적 증상 및 신체적 증상 그리고 행동에 변화가 나타납니다. 행동 변화는 결국 정신적 증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세로토닌 부족 증상 및 세로토닌 영양제란?


세로토닌 부족 증상


정신적 증상

세로토닌 부족으로 인한 정신적 증상으로는 우울감, 불안감, 감정 조절의 어려움, 집중력 저하,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세로토닌 부족으로 인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우울감입니다. 죄책감, 무가치함, 절망감, 무기력함 등이 모두 우울감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이유 없이 불안하고 초조하며 긴장감과 공황 발작 등의 경험도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짜증이 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저하되며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무기력함, 에너지가 늘 부족하여 피로감을 느끼곤 하죠.


신체적 증상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신체적으로 수면 장애, 소화 장애, 두통, 통증에 대한 민감도 증가, 식욕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의 경우 불면증, 수면 중에 자주 깨거나 숙면이 어려운 경험을 할 수 있어요. 소화 장애의 경우는 변비,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두통이나 편두통을 자주 경험할 수 있고 통증에 대해 민감해져서 통증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식욕 또한 감소하거나 오히려 과도하게 폭식을 하는 등 과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행동 변화

다른 사람들과의 만남을 꺼릴 수 있는 등 사회적 활동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어요. 또한 과도한 음주, 약물 남용 등 스스로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계획에 없던 행동을 자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세로토닌 부족 증상에 해당된다면 스스로 자기 자신을 관찰하여 얼마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었는지 2~3주 이상 지속되었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토닌 영양제

세로토닌 영양제란 세로토닌 수치를 자연적으로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제라고 할 수 있어요.

대표적인 세로토닌 영양제 성분은 L-트립토판, 엽산(비타민 B6) 등입니다.


5-하이드록시트립토판은 뇌가 세로토닌을 더 많이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구체인데 이 전구체의 전구체인 아미노산 성분이 바로 L-트립토판입니다.


엽산은 비타민 B6라고도 하는데 이는 세로토닌의 생성을 돕는 성분입니다.

엽산 수치를 높이려면 녹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좋지만 이러한 채소를 많이 안먹는다면 엽산 영양제로 대체 가능하죠.


요약하면,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피로감을 많이 느끼기도 하죠.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다시 원상복귀를 할 수 있는 탄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세로토닌 부족으로 인한 증상이 2~3주 이상 지속된다면 스스로 완화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물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심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스스로 지각하여 세로토닌 부족 증상을 완화해 보려는 마음이 있다면 규칙적인 생활 습관 및 햇빛 노출, 명상, 요가 등의 생활 습관을 바꿔보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적극적으로 세로토닌 영양제를 섭취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식물 기르면 건강에 좋은 이유 - 반려 식물 키우기 효과

웰니스(Wellness) 무슨 뜻인가?

2024년 웰니스 트렌드 어떤 것들이 있나?